ⓒFOXKOREA,  All Right Reserved

감독 : 숀 레비
출연 : 벤 스틸러, 에이미 아담스, 행크 아자리아, 빌 하더
요약정보 : 미국 | 액션, 판타지 2009.06.04 | 104분


3년 전에 1편을 봤었다.
그때 사귀던 여자친구랑 봤었는데...
얼마나 후회되고 허무 하던지...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며 이 억울함과 분함을 어디에 호소 해야 할 지 한탄하며 서로를 위로 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 영화를 보면서 제일 힘들었던 것은...
너무나 짜증나는 번역 때문이었다.
이 말도 안되는 번역.

도대체가 생각이 있는 사람이 번역을 한건지...
나름 그 당시의 유행하는 개그 코드에 맞추려고 노력한것 같은데...
정말 아니었다.
재밌지도 않고 웃기기만 했다.
짜증나고 유치하게...
우리나라 배우들도 아니고 헐리웃 배우들의 입에서 '개콘'이나 '웃찾사'의 유행어가 여기 저기서 난발된다고 생각을 해보라.
이건 뭐..

근데...
이번 2편...또 그런다.
미치겠다.
1편 때 번역이 얼핏 '이미도'라는 사람이 한 것 같던데...
이번에도 그런건가?
이 사람 번역을 많이 한 걸로 아는데...
너무 성의 없이 안일하게 하는 게 아닌가 싶다.
TV에서 유행하고 있는 말들을 베껴서 그냥 쓰고만 있으니...
아무리 모든 연령이 관람 가능한 영화이고 아이들이 많이 볼 것이 예상된다고 했다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지...

하여튼...
외화를 볼 때 내가 원어를 유창하게 하지 못하는 이상 번역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실하게 느끼게 해준 고마운(?) 영화이다.


ⓒFOXKOREA,  All Right Reserved

사실 1편의 힘든 경험 때문에 2편은 보지 않으려 했다.
근데...어제가 조카 생일이었다.
빌어먹을 조카넘...
21살 생일을 맞이 한 넘이 허구많은 영화 중에 이걸 보자고 하니...ㅡㅡ;;

1편 때도 그랬지만 이 번 역시 번역을 읽고 있자니 괜히 이 영화의 원 제작자에게 미안한 마음까지 든다.
나름 돈 들여서...그리고 자기 나라에서 1편이 흥행 했으니깐 2편까지 제작했을 것인데...
말도 안되는 번역 때문에 영화가 용가리 1, 2(디 워) 수준이 되어버렸으니...

원래 이런 류의 가족 영화를 좋아하지 않다보니...
영화 자체도 나에게는 그리 큰 흥미와 재미를 주지 못하긴 했는데...
이 썩을 번역이 짜증까지 가져다 줬다.

어째든 최대한...번역을 제외하고(번역은 우리나라 작품이니깐...) 영화에 대해 말을 해 본다면...
1편보다는 괜찮은 2편이다.
스토리가 좋다느니 영상(CG)이 좋다느니 뭐 이런거 아니다.
그건 3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리 많은 시간이 흐른 것도 아니고...


ⓒFOXKOREA,  All Right Reserved

2편에서는 나름대로 어떠한 메시지를 주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인다.
1편에서는 그냥 신기한 사건이었다.
밤마다 박물관에서 일어나는 신기한 사건.
아이들이 한 번쯤은 상상해 보암직한 일.(뭐...영악한 요즘 애들도 그런지는 모르겠다.)
그게 다 였는데...
이번 것은...
그래도 '스스로가 즐겁고 재밌는 일, 열정을 가질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뭐...무언가 어떤 메시지를 남기는 것이 영화에서 그닥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 영화가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하는 영화라는 관점에서는 그렇다는 거다.

마지막으로 어째든 어째든...
요즘 애니매이션을 제외하면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관람할 영화를 찾기 힘든데...
이 영화는 그게 가능하다.

뭐...작년에 보았던 '베드타임스토리'가 생각 나기도 했었는데..
이런 류의 영화는 가족을 한자리에 모이게 해서 몇시간이라도 함께하게 하는 것으로 제 임무는 다 한 것이 아닐지...

아...
트랜스포머 2....
빨리 보고 싶다.

'Movie Story > Movie Wor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랜스포머 - 패자의 역습 개봉 하루 전...  (0) 2009.06.24
블러드 - 좀 다른 시각...  (7) 2009.06.11
터미네이터 : 미래전쟁의 시작  (0) 2009.05.27
엑스맨 탄생 - 울버린  (0) 2009.05.05
기프트  (0) 2009.04.14

+ Recent posts